![]() 조니 뎁,헬레나 본햄 카터,알란 릭맨 / 팀 버튼 나의 점수 : ★★★★ 생각지도 못하게 스위니 토드를 보게 되었다. 면도칼로 목 긋는 장면이 나올 때마다 동행했던 여자분들은 눈을 가렸다. 나도 처음 살인 장면은 약간 께름칙했는데, 계속 보니까 어느 순간 역치를 뛰어넘자 그때부터 무덤덤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의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이 떠올랐다. 같은 뮤지컬 영화라서 그랬다기보다는 듀나님께서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에 별점을 달면서 언급하셨던 '주제와 표현방식의 불일치에서 오는 기묘한 부조화' 같은 걸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일 거다. 영화는 거의 시종일관 잔뜩 찌푸린 하늘과 매연, 폐수와 피, 길게 베인 목, 절단된 신체 등등의 어두운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지만, 그 와중에도 우스꽝스러운 대사와 몸짓들 또한 놓치지 않는다. 이를테면 자칭 이발사들의 왕 피렐리의 엉터리 이탈리아어(인수위식으로 쓰자면 ㄹㄹㄹㄹ뤠에에에디이이이~)나, 러빗 부인의 멋대로 상상 장면 등등. 하지만 결말로 치달을수록 점점 이런 부조화는 사라지고, 대신 그 자리에는 진지한 고대 그리스 비극 같은 서사가 남는다. 특히 결말 부분을 지켜보면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가 떠오른 건 나뿐이었을까? 원래 그리스 비극에서 주인공의 파멸은 대개 운명이나 신 같은 초자연적인 요소들이 많이 끼어드는 법인데, '스위니 토드' 결말 역시 언뜻 얄궃은 운명의 장난이 비극의 원인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토드와 러빗이 동업관계를 형성하여 무고한 사람들까지도 마음대로 해치면서 복수는 처음 동기에서 어긋나 사적 심판의 성격을 띄게 되고, 그들도 어느새 자신들이 혐오하던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구멍"인 런던의 일부가 되면서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는 점에서는, 등장인물의 성격적 결함이 파멸의 씨앗이 되는 셰익스피어 비극 같다고나 할까. 중반부의 "모두 죽어 마땅해. 너와 나까지도!(All deserves to die... Even you and me!)"라고 토드가 러빗에게 부르는 노래는 일종의 암시로도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스위니 토드'는 전형적인 팀 버튼의 영화의 태도와는 약간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뭐랄까... 너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것 같다. 어느 게시판의 모 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안 삐뚤어졌잖아!' 조금 더 삐딱하게 나가도 될 것 같은데 말이지. 그리고 듀나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원래 연극과 이를 각색한 뮤지컬의 결말에는 조금 더 긴 후일담 같은 게 있는 듯한데, 영화에서는 너무 서둘러 마무리 지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이 정도면... 만족스럽게 본 영화였다. 다만 중반부에 전개 속도가 느려지면서 약간 지루한 게 아쉽다. PS. 헬레나 본햄 카터는 다른 여배우들과는 달리 소위 '예쁜' 배역을 잘 안 맡는 건가? 내가 그녀를 처음 알게 된 것은 '혹성탈출'의 원숭이(...)였는데 이번에도 또 부시시한 배역으로 나오는 영화를 보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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